Home    학회소개  인사말
주기율표에는 100개 이상의 원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인류의 발전과 더불어 각 시대를 대표하는 원소가 있습니다. 19세기를 주도한 원소는 Fe였으며, 20세기는 Si가 주도하였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Li와 C가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탄소학회는 탄소재료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학회며, 따라서 21세기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여야 한다는 시대적인 사명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1999년 선구적인 소수의 연구자들에 의하여 창립되었으며, 회원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2017년 현재 회원수 1550명 이상을 보유한 견실한 중견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봄, 가을로 개최되는 정기 학술대회의 참석인원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CARBON 2005 및 CARBON 2014의 성공적인 개최로 우리 학회의 위상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학술지 "Carbon Letters"는 SCI학술지로 등재되었으며, 정부도 탄소산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있어서 향후 우리학회의 역할과 활동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학회 발전의 핵심은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입니다. 탄소학회는 항상 열린 자세로 회원 여러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며, 신입 회원들의 가입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학회의 모든 회원들과 마음을 모아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하시는 모든 일에 무궁한 발전과 결실이 있기를 바라며, 여러분 가정에도 뜻하시는 일 모두 잘 이루어지고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7년 한국탄소학회 회장 이 건 홍 드림